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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자인(Design)의 정의

 

  • 라틴어 데시그나레(Designare)와 프랑스어 데생(Dessin)과 같은 어원에서 비롯되었다.

  • De(이탈) 과 Sign(형상)의 합성어로 기존의 형상에서 이탈하여 새로운 재화를 창출한다는 의미를 포함한다.

  • 디자인이란 수립한 계획을 목적에 알맞게 설계하고 발전시켜나가는 과정이며, 실용적인 것과 미적인 것을 통합하여 가시적으로 표현하고 도안, 계획, 설계, 구상, 밑그림, 소묘등의 의미또한 내포한다. 

 

 

디자인의 목적

 

디자인은 인간의 행복을 위해 환경을 개선하고 창조하는데에 그 목적이 있다.

 

 

디자인의 기능

 

빅터 파파넥은 형태와 기능을 분리하여 생각하던 전통적 사고에서 탈피하여

디자인의 기능을 복합 기능이라고 정의 하였으며,

 

복합기능에는 방법, 용도, 필요성, 목적지향성, 연상, 미학이 있다.

 

 

디자인의 과정

 

디자인의 발상 단계 :

모방 - 수정 - 적응 - 혁신

 

디자인의 전개 :

발의 - 확인 - 조사 - 분석 - 종합 - 평가 - 개발 - 전달

 

디자인 과정 :

욕구과정 - 조형과정 - 재료과정 - 기술과정

 

디자인 문제 해결 과정 :

계획 - 조사 - 분석 - 종합 - 평가

 

 

 

디자인(Design)의 조건

 

목적

  • 목적성 = 목표성, 디자인의 가장 중요한 조건이다.
  • 기능성과 실용성이 모두 갖추어진 것이며, 디자인이 대상과 용도, 목적에 맞게 이루어져있는 것이다.

경제성 

  • 최소 비용으로 최대의 효과를 얻어 사용 대상과 목적에 부합되게 만드는 것이다.

성 

  • 대중의 조형성이라고 말하고, 시대적인의 기준과 사회적인 개성에 따라 변화된다.
  • 형태와 색채가 조화를 이루어 아름다운 성질을 만들어내는 것이다.

독창성 

  • 다른 제품과 차별화를 하여 창조적이고 주목할만한 디자인이다.
  • 독창성이 있어야만 디자인으로서의 생명력도 있다.

질서성 

  • 위 네개의 조건을 조화롭게 갖추는 것이다.

 

 

이성적이고 합리적이며 객관적 미적 의식은 합목적성과 경제성에 부합한다.

 

감성적이고 비합리적이며 주관적 미적 의식은 심미성과 독창성에 부합한다.

 

 

 

단순화 디자인의 조건

  • 용이성 - 사용자가 보는 즉시 기능을 최대한 사용할 수 있는 접근성.

  • 인식성 - 쉽게 기억되고 이해되는 것.

  • 즉시성 - 최소의 집중력으로 즉시 인식되도록 하는 것.

  • 사용성 - 제품을 사용하는것.

     

 

 

디자인(Design)의 역사

 

 

근대 디자인의 역사

 

 

 미술 공예 운동

 윌리엄 모리스 

  1. 기계에 의한 대량생산 부정 
  2. 수공예 부흥운동
  3. 독일공작, 바우하우스, 아르누보에 영향을

 아르누보

 헨리 반 데 벨데,

알폰스 무하

  1. 식물을 모티브로한 곡선미, 추상형식, 화려한 색채
  2. 유겐트스틸 - 독일식 아르누보

 기능주의

루이스 설리반 

  1. 아름다움보다 기능의 편리함과 만족을 우선시함 

 독일공작연맹

(DWB)

헤르만 무테지우스 

  1. 기능주의 운동
  2. 제품의 질적 향상과 규격화
  3. 객관적 합리적 미술 주장
  4. 바우하우스 설립에 큰 영향을 줌

 큐비즘

(입체주의)

마티크, 피카소,브라크 

  1. 기하학형태로 환원
  2. 이차원적인 면의 분할로 재구성

 구성주의

타틀린 

  1. 러시아(소련)에서 일어남
  2. 급진적인 성격을 가지고있음

 데 스틸

(신조형주의)

되스브루크,

몬드리안 

  1. 기하학적인 평면 구성에 중심
  2. 삼원색과 흑,백,회색만 사용
  3. 바우하우스 조형사상에 영향을 줌 

 퓨리

(순수주의)

--

  1. 입체주의 계승
  2. 필요없는 장식 배격
  3. 간결하고 정확한 조형미 추구 

 바우하우스

윌터(발터) 그로피우스 

  1. 종합조형학교
  2. 기능적이고 합목적적인 새로운 미 추구
  3. 현대 디자인의 이정표 정립
  4. 예술과 공학기술의 통합

아르테코

(반 아르누보)

 룰만, 브란트

  1. 장식미술을 의미
  2. 기능적이고 고전적인 직선미 추구
  3. 낙관적이고 향락적 분위기
  4. 1925년 파리의 장식예술박람회 시작
  5. 반복되는 패턴과 기하학적인 문양활용 

 

 

 

현대 디자인의 역사

 

 

다다이즘 

-- 

  1. 허무주의 표방
  2. 기존의 예술체계를 부정 
  3. 1차 대전이 끝날 무렵 일어난 예술 운동

 초현실주의

미로, 달리 

  1. 다다이즘의 영향을 받음
  2. 무의식의 발현
  3. 프로타주, 데칼코마니, 콜라주 기법
  4. 인간의 상상력
  5. 잠재의식 

 추상표현주의

뉴면, 폴락 

  1. 지적인 질서
  2. 내면의 철학적인 성찰
  3. 칸딘스키(뜨거운추상)
  4. 몬드리안(차가운추상)
  5. 선, 형, 색채 이용
  6. 자유로운 표현 

 아트

해밀턴 

  1. 미국 뉴욕 중심
  2. 상업적이고 반 미술적인 사고방식
  3. 대중문화를 소재로 이용
  4. 같은 대상을 반복 

  아트

 바자렐리

  1. 시각적 착각
  2. 팝아트에 대항
  3. 다이나믹 분위기
  4. 기하학적 형태
  5. 색채의 장력

 미니멀 아트

 저드, 모리스

  1. 최소한의 예술
  2. 극단적인 간결성
  3. 기계적인 엄밀성
  4. 표현의 초소화 

 반디자인 운동

멘디니, 소트사스 

  1.  디자인의 표준화, 기능화에 반발
  2. 디자인 그 자체를 무시하는 예술 경향

 

 

 

국내 디자인 용어사용의 역사

  • 1950년대 - 도안, 의장

  • 1960년대 - 산업 미술, 응용 미술, 디자인이라는 용어

  • 1970년대 - 시각디자인, 환경디자인, 공업디자인, 패션디자인 등 세분화

  • 1980년대 - 디자인 매니지먼트, 비즈니스라는 용어

 

기타 디자인 경향

  • 절대주의 - 기하학적 추상위주, 쉬프레마티슴이라고도 함

  • 미래주의 - 기계와 물질 문명의 과석력의 미를 찬미

  • 멤피스 그룹 - 이탈리아의 급진적 디자인 운동과 관련

 

 

사회변화에 따른 디자인의 변화

  • 농경사회 - 생활 수공예 : 의식주를 위한 수공예

  • 산업사회 - 디자인의 태동 : 기계를 통한 대량생산

  • 후기 산업사회 - 디자인의 성장 : 공업의 발달

  • 정보화사회 - 디자인의 상속 : 기술 첨단화, 즐기는 개념의 디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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