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디자인(Design)의 요소
(1) 개념요소 : 눈으로도 볼 수 없고, 실제로도 존재하지 않지만 존재한다고 지각되는 요소.

  점 - 위치만 가지는 요소이며, 형태의 최소 단위이다. 선의 한계 또는 교차이다.
  선 - 수많은 점들의 집합이며, 속도감, 방향, 움직임의 성격을 가지고 있다. 면의 한계 또는 교차이다.

 

 

  면 - 수많은 선들의 집합이며, 2차원 공간, 원근감, 질감, 공간감 등이 표현된다. 입체의 한계 또는 교차이다.

  • 적극적인 면(현실적인 면) : 점의 확대, 선의 이동 또는 확대.
  • 소극적인 면(이념적인 면) : 점의 밀집, 수많은 선의 집합.

 

 

  입체 - 수많은 면의 집합이며, 평면 조형에서도 착시에 의해 입체감이 느껴진다. 형태와 깊이를 가지고 있다.

  • 순수 입체 : 구, 원기둥, 육면체 등등

  • 소극적 입체 : 시각을 통해 지가고디는 것으로 물체가 점유하는 공간 

 

 

(2) 시각요소 : 실제로 존재하고 지각이 가능한 요소.

 

  형 - 2차원적인 우리눈에 보이는 모양(윤곽)

  형태 - 3차원 요소, 일정한 크기, 색채, 원근감 등이 표함된 조형물이며, 자연형태, 인공형태, 추상 형태 등이 있다.

  크기 - 측량되는 개념(크기, 길이, 폭, 깊이, 높이)

  색채 - 색상, 명도, 채도 등

  질감 - 물체의 느낌

  • 촉각적 질감 : 시각적인건 물론이고 손으로 만져도 느낄 수 있는 질감

  • 시각적 질감 : 눈으로 장식적 질감, 자연적 질감, 기계적 질감을 느낄 수 있는것.

  빛과 명암 - 입체감 표현 가능

 

(3) 상관요소 : 위치, 방향, 공간, 중량감 등이 있으며 디자인 요소들이 결합

 

(4) 실제요소 : 형태가 가진 내면의 의미. 디자인의 목적이 충족되었을 때 나타나는 요소이다. 표현하려는 주제, 소재, 목적에 맞는 시능성 등. 

 

 

 


 

디자인(Design)의 특징

 

(1) 시각 디자인 : 시각전달 디자인, 케뮤니케이션 디자인을 의미하며 시각적으로 신속하고 정확하게 의미 전달을 하기 위한 분야.

  • 2차원 평면 디자인 - 광고와 선전, 편집 디자인, 아이덴티티, 타이포그래피, 레터링 디자인, 일러스트레이션, 웹디자인.
  • 3차원 입체 디자인 - POP 디자인, 패키지 디자인
  • 4차원 공간 디자인 - TV/CF, 영상, 애니메이션, 가상현실

1. 아이덴티티 : 기업이나 기관에 대한 인식을 높이기 위한 디자인이며 이미지 통합전략을 CIP(베이직 시스템 - 심벌마크, 로고타입, 엠블럼과 캐릭터, 전용 색체 등등,  에플리케이션 시스템 - 명함, 봉투, 유니폼 )라고함.

 

2. 타이포그래피 : 활판 인쇄술을 포함한 무자와 활자를 활용하는 디자인 분야 이며, 서체를 활용하고 새롭게 구성하여 작품을 디자인함

    - 구성요소

베이스라인 - 문자가 놓이는 기본선

높이 - 글자크기

세리프 - 글자의 끝 부분에 돌기 로만체, 명조체

산세리프 - 글자 끝 부분에 돌기 없음 고딕체, 굴림체

    - 키네틱 타이포그래피 : 움직임과 시간성을 가진 동적인 타이포그래피, 글자에 시청각적 이미지를 담음, 소리를 추가하는 등 동적인 요소를 추가하여 정보전달 효과를 증가시킨다.

 

3. 레터링 디자인 : 문자의 형태, 크기, 배치, 색채를 고안하여 문자를 만드는 행위이다.

 

4. POP 디자인 : (Point Of Purchase a.d)로 구매 판매 디자인이며 소형 포스터, 사람모양의 판넬 등이 있다.

 

 

(2) 공업(제품) 디자인 : 생활에 필요한 도구를 만드는 디자인으로 과학, 기술, 인간 환경등이 공존하는 분야로 계획수립 - 디자인 콘셉트 수립 - 아이디어 스케치 - 렌더링 - 목업 - 도면화 - 모델링 - 결정 - 상품화 순으로 진행된다.

  • 2차원 평면 디자인 - 텍스타일, 벽지, 패션

  • 3차원 입체 디자인 - 용기, 가구, 가전, 완구, 액세서리, 패션

(3) 환경 디자인 : 도시의 환경과 관련하여 경관과 조경등을 디자인하며 그린디자인(친환경적), 수퍼그래픽(미술관, 화랑뿐만 아니라 규모가 큰 공간을벽면을 디자인하여 주변 환경과 도시의 경관을 아름답게 하는 것)

  • 3차원 입체 디자인 - 도시 , 조경, 인테리어(실내)
  • 4차원 공간 디자인 - 무대

 

 

 

 

728x90

+ Recent posts